본문 바로가기

잡글..../Review

나의 네번째 MP3 YEPP의 Q1을 소개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MP3는 Yepp의 Q1이다... 벌써 리뷰도 네번째인가요 ㅎㅎ... 그럼 시작해볼까요?

내가 Q1을 장만하게 된건 아마 두번째로 쓴 Mobiblu T10 이란 녀석때문에 전 리뷰로 쓴 iriver 의 W7과 Yepp Q1 두대를 장만한 사건일까나? 암튼 Q1은 나올때 부터 끌리던 재품이었다... 왜냐면 그때 W7를 사기전에 Yepp의 T10과 Yepp의 Q1이 끌렸지만...... 결국 동영상을 목적으로하여 P2도 잠시나마 끌렸지만 역시 W7을 선택한건 나였으니..ㅋㅋ

그럼 자세한 리뷰 들어갑니다...

YEPP iriver Cowon LG등등... 여러 기업들이 MP3라는 사업에 힘쓰고 있는 가운데 각각 다른 음장을 채용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특히 얼리어답터들에게는 더더욱...리뷰글거리를 쓰게 해주는데...
먼저 YEPP은 초기 SRS WOW 라는 음장을 사용해 iriver의 Xtream 음장과 경쟁을 했다 하지만 지금의 YEPP은 홈시어터에서 사용하던 DNSe음장을 사용해 출시하고 있다
Digital Nature Sound engine(DNSe) 말그대로 해석하면 디지털 자연 음악 엔진 이다..그야말로 삼성측은 디지털 음악이 자연 음악에 가깝게 표현하기 위한 엔진이라고 말한다...하지만 DNSe는 원래 목적이 홈시어터 쪽이인지라.. 베이스쪽에서는 남다른 울림의 음장을 가지고 있다 DNSe 1.0을 채용한 YP-T9에서는 베이스 쪽은 쾅쾅 때리는 듯한 느낌이고 고음부분은 약했던 초기 버전 DNSe 1.0 하지만 2007년경에는 좀더 업그레이드 된 DNSe 2.0 을 선보인다. DNSe 2.0을 채용한 YP-T10에서는 좀더 부드러운 베이스 감과 산뜻하게 들려오는 고음 처리 정말 많은 변화였다.. DNSe 2.0부터는 정말 좋다는 평이 나오기 시작했다 2008년 말에 들어서는 Q1을 시작으로 DNSe 3.0을 채용해 나오기 시작했다 DNSe 3.0은 좀더 강력하고 초저음영역 베이스 재생과 더운 세분화된 콘서트홀 모드를 자랑한다... 현재까지 나온 DNSe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음장이다
그다음 iriver는 초기 Xtream 음장을 사용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당시 Xtream 음장은 이어폰을 통해 들려오는 소리는 맑은 소리를 내던것으로 기억되는데...현재의 iriver는 SRS WOW HD 음장을 채용해 사용하는데 이역시 음장은 뛰어나다 하지만..SRS의 음장은 맑고 깨끗한 소리이지만 베이스쪽은 아직 좀 약한듯 하다 하지만 SRS WOW HD도 다른 음장과는 달리 여려곳에 쓰이고 있는 음장이다
그다음은 COWON인데 COWON은 제트오디오의 음장인 BBE+를 쓰는데 BBE+는 DNSe와 경쟁중인 음장이다 DNSe는 삼성YEPP MP3에서만 사용하고 BBE+는 COWON MP3 PMP에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BBE+는 한동한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았다 그 이유가 MP3칩셋의 한계때문이었으나 최근에 듀얼시스템 칩셋의 등장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된 BBE+가 탑제되어 출시된 S9또한 인기를 끌고있다.. 이러한 3가지의 음장이 있는데 베이스는 BBE+ 맑고 선명한 음은 SRS WOW HD 좀더 깊은 베이스와 콘서트홀을 즐기고 싶다면 DNSe 라 말하고 싶다.

YP-Q1
2009년 9월 12일 5시 32분경 엊그제 주문한 나의 Q1이 도착했다.... 일주일 써본후 쓰는 글이니 아직 좀덜 자세할수도 있으니...자세한건 좀더 쓰고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는 Q1 8G 화이트를 주문해 샀다 여러가지 평을 보면 검은색보단 하얀색이 좀더 이쁘다나? ㅋㅋ 다이아몬드 사운드 Q1이란 글을 가지고 나왔던 Q1 아래의 터치패드는 참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특히 밤에 불다끄고 깜깜한 곳에서 Q1을 켜는 순간의 그 빛은 말로 못할정도로 아름답다... Q1은 기본적으로 음악30시간 동영상 5시간으로 자사 측정시간으로는 그렇게 되어있다 하지만 실 사용시간은 W7에 미치는 정도로 매우 짧다..그이유가 아래의 터치패드때문이라는 이유도 있고 DNSe 3.0 음장의 최초 버전이라 음장자체도 배터리 소모량이 많다는 소리도 있고..뭐 아마도 자세한건 사용자에 따라 틀려지겠다... 나는 기본적으로 화면밝기를 최소로 해놓고 쓰는 편이다.. W7은 3단계중 1단계 Q1역시 10단계중 1단계로 맞춰놓고 쓰니 일주일정도 가는것같은데 평균 사용시간 3시간 잡아서 7일 하면 21시간밖에 안나오는데 수치상말고 그냥 하면 18시간정도 인데..하루종일 들을꺼 아니니 배터리문제는 PASS 어차피 듣기만 하면 되는것이니깐 ㅋㅋ
그다음 동영상은 왠만한 MP3에서 재생될만큼 된다고 말하고 싶다..다만 avi에서 svi로 바꿔주어야 재생된다는 단점만 빼면 된다...버그 역시 없다고 보면 된다 정말로 완벽한 YEPP의 펌웨어라고 할까나? ㅋㅋ 음악재생면에서는 정말 뛰어났다 내가 여태 들어보지 못한 강력한 베이스 감 정말로 DNSe 3.0의 진가가 아닐까 하는데....멀티태스킹 또한 뛰어났는데 프라임 팩안에 있는 녹음 게임 지하철 안내 만 아니면 그냥 그 상태로 음악이 재생되고 있다. 충전은 핸드폰 충전기로 해서 정말 편하다..하지만 삼성MP3는 공식적으로 블루투스 기술을 넣는 MP3 제조사인데 Q1은 T10의 후속작임에도 불구하고 그 부분이 빠져있는데.. 아마 Q1의 배터리 용량상 블루투스를 쓰면 몇시간 못쓰고 방전될듯하니..이건 좀더 배터리 기술이 발달하면 들어가려니한다..아직 많은건 안해봤지만 일주일간 써보고 느낌이지만 음감용으로는 정말 뛰어난 음장을 적용한듯하다 나같은 경우는 울리는 그런 느낌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일반 MP3의 베이스감은 만족하지 못했는데... DNSe는 그런 걸 만족시켜주어 정말 좋다..앞으로 소중히사용해야지... 좀더 쓴뒤에 자세한 리뷰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a뽕잎소년a-
사진출처:http://www.samsungmobile.com/